다이나믹 아일랜드 대응 Soonsoon ToolBox 알파버젼 프로젝트 소개

이번에 새로 출시된 아이폰 14프로 시리즈에서는 Dynamic island 라는 전면부 카메라 펀치홀 공간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이 추가 되었다.

애플 공식 다이나믹 아일랜드 소개 페이지

https://support.apple.com/ko-kr/guide/iphone/iph28f50d10d/ios

다이나믹 아일랜드 공식 소개 영상

그런데 이 다이나믹 아일랜드가.. 나와 같은 모바일 게임 개발자 입장에서는 참 골치 아픈 문제가 되기도한다. 왜냐면 기존의 노치 기준으로 잡아놨던 게임 이나 앱 내 UI 배치를 새롭게 다 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해당 기능은 액티비티 킷이라는 기능에서 API 형태로 제공 되는 것 같은데 아직은 베타버젼으로 제공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activitykit

게다가 당연한 이야기지만 유니티 엔진에서는 아직 어떻게 대응 할지, 정보를 찾아보기가 힘들다. 다른 개발자들도 유니티 포럼에서 문의를 하는 것 같긴한데..

과거에 노치가 등장했을때를 회상해보면 결국 개발자들이 알아서 짱구를 굴려서 자동화 배치를 해주거나 배치를 해줘야할듯, 참고로 아직도 유니티에서는 iso 용 노치 해상도 대응등을 지원 해주고 있진 않다.

그래서, 과연 어느정도 차이가 나는지 가늠을 해볼 수 있도록 아이폰에서 노치 공간 및 다이나믹 아일랜드 공간, 모서리 곡선 공간등을 간략 하게 체크해볼 수 있는 테스트 앱인 순순 툴 박스(가제) 를 제작해봤다.

순순 툴박스 Test Flight 테스트 앱 배포
( 사용을 위해선 애플 공식 앱인 Test Flight 앱 설치가 필요합니다.

https://testflight.apple.com/join/OW82ixby

순순 툴박스를 활용하여 상단 최 하단 부분을 체크해보면 대략 1.5%정도의 세로 기준 공간이 더 배치를 못하게 된다는 것을 체크해볼 수 있다.

실제로 유아이등의 요소를 배치하다 보면, 마진도 좀 줘야 하고, 상하 회전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보통 상/하를 같은 여유 공간을 주게 되는데 그렇게 할때는 아이폰 13프로 의 경우는 전체 약 10.5% 공간을 레터박스로 처리하면 손쉽게 유아이등을 배치 할 수 있지만, 아이폰 14프로는 14.1% 를 레터박스로 처리해야 되므로 공간 낭비가 거의 3.6% 나 더 발생하게 된다.

물론 이렇게 레터박스로 처리하는 것이 아니고, 반응형 앱으로해서 이쁘게 잘 배치하면 베스트이겠지만.. 다양한 기기와 안드로이드 까지 원 빌드로 유지 보수를 하는 나와 같은 소규모 개발팀은 대응이 쉽지 않을 듯하다.

아직은 다이나믹 아일랜드를 사용해서 앱 개발하는게 베타 버젼으로만 배포가 되고 있어서 보급이 안되고 있고, 딱히 그것을 지키지 않아고 앱을 리젝 시키지 않고 있긴 하지만.. 아마.. 조만간 정식으로 지원하고 해당 앱들이 아이폰 14프로를 제대로 지원해야하는 가이드 라인이 나오면..

앱 및 게임 개발자들 여럿 곡소리가 날 것 같다. ( 나도 포함 )

물론, 사용 방법이 공유되고 활용 가능성이 나오면 또 이를 활용해서 멋진 시도를 하는 경우도 많이 나오게 되긴 하겠지만.. 아무리봐도 상단 팝업에 들어갈 요소도 또 별도로 디자인을 해줘야 되서.. 아마 대응을 하는 회사는 많지 않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본다.

순순 툴 박스는 알파버젼 이므로 틈툼히 수정 보완 업그레이드 해보도록 하겠다.

혹시 쓰시는 분들은 의견을 리플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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